모형치아사진
STM연수회소개
인사말
직원소개
오시는길&주차
교정컬럼
심리학컬럼
갤러리
  임상교정연수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깊은감사를 드립니다
 

 

안녕 하십니까, STM치과 최용현입니다.

 

제 자신이 처음 교정을 배우려고 마음을 먹었을 때에 배울 곳이 마땅하지 않아서 일본까지 가서 어렵게 공부했던 기억이 남아서, 처음 개원을 하고 교정을 배우고자 하시는 선생님들께 2년 과정으로 수련을 시킨 지도 벌써 13년이 되었습니다. 이미 배출된 선생님들이 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을 운영하고 계신 것을 보면 마음이 뿌듯합니다. 그리고 제자선생님들과 같이 만든 STM교정네트워크도 벌써 5년이 넘었습니다. 힘들게 2년 과정을 견디어준 제자들이 있었기에 이 연수회도 가능하였습니다. 제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현대 교정학은 100년의 역사를 지니다보니 그 특성상 매우 다양한 방법과 복잡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정을 배우려는 선생님들은 매우 막연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에 저는 그 동안 수련의 선생님들에게 가르쳤던 내용과 실제 임상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모아서 정리하였습니다.

 

따라서 강의는 SWA의 장점을 최대한 이용한 교정치료 개념으로 가급적이면 간단하고 명료한 방법을 사용하여 치료하는 것으로 우리 STM교정치과네트워크 선생님들이 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할까합니다. 내용은 치아이동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에서부터 debonding, retention까지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으며, 실제 임상에서 가장 잘 사용할 수 있는 핵심적인 내용을 집중적으로 강의할 것입니다.

 

제가 스승이신 Mitani 교수님과 같은 대가는 아니지만 여러 해 치료하다보니 얻은 조그만 임상지식이 있기에 이를 공유하고자 하는 마음이 이런 자리를 만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유학을 마치고 귀국하여 처음으로 발표한 SAS(skelectal anchorage system)가 10여년이 지난 지금 전 세계에서 한국이 mini screw의 종주국으로 자리매김한 것은 가슴 벅찬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하듯이 제가 가르치는 작은 강의가 한국 교정학의 임상 발전에 작은 씨앗이 되길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더불어 교정을 배우고자하는 여러분 선생님의 임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감사합니다.

 

 

 

실습은 저와 STM 교정치과 네트워크 선생님들이 직접 실습을 지도하여주시기 때문에 실습과정에서 실제 환자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 임상경험을 같이 공유할 수 있습니다.

 

실습 내용은 4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환자와 상담기법 및 자료 취득법

2. CDS(평균두개안면도형)를 이용한 간단하게 진단하는 방법

3. Class I crowding case의 Typodont를 SWA를 이용하여 해결하는 법

4. 구치부 uprighting, intrusion, extrusion, forced erupution 방법, mini implant사용법 (17대의 유니트체어 사이드에서 직접 실습함으로 현장감을 익힐 수 있습니다.)


실습에 필요한 기본 재료 및 장비( plier, bracket, typodent kit등)은 개인 소지품으로 이미 소지하신 분들은 본인 것을 사용하거나 없으신 분들은 개별 구매하도록 하시면 됩니다. 그 외 실습에 사용되는 소모품(wire, cement, power chain 등)은 제공됩니다.

강의는 언제든지 재수강이 가능하지만, 강의 내용이 임상에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결강을 하면 강의를 이해하는 흐름이 깨지므로 가급적이면 지각이나 결석을 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최용현( CHOI, yong hyun)